리뷰&후기/Stuff

FIREBAT T8 Plus, 미니 pc 리뷰

Dr CK 2025. 1. 19. 16:03

라즈베리파이에 Home assistant를 운영을 하면서, 결국 N100의 뽐뿌가 오고야 말았다. N100은 저전력 CPU로 종일 돌리는 홈서버로써의 역할과 라즈베리파이보다 높은 성능으로 Home assistant 이외에 다른 역할도 함께 충분히 수행할 수 있고, 또한 PC 본체가 작으면 잘 숨겨서 인테리어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할것 같아 구입을 계획했다.

 

구매한 제품은 Firebat T8 plus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광군제 행사때 구매하여 100달러 정도의 가격을 지불하였다.

대략적인 스펙은

CPU : 인텔 N100
RAM : 8G / 16G
SSD : 256Gb / 512Gb
크기 : 89.4mm * 89.4mm * 43.5mm
무게 : 204g
소비전력 : 36W
Wifi 5, Bluetooth 4.2, 윈도우 11 Pro
LAN 포트 2개, HDMI 포트 3개, USB type A 포트 3개

이다.

 

제품 구매시 구성품은 아래와 같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제품이지만 EU 플러그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어댑터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

 

본체는 굉장히 심플하게 생겼고, 전원버튼은 앞에 위치해있고,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있고, 실제로 보면 그렇게 싸보이지도, 고급스러워 보이지도 않는다.

 

사실 이런류의 PC들은 스펙도 중요하긴 하지만 최소한의 스펙만 만족하면 이후에는 크기나 디자인이 더 중요하다. 가로, 세로 대략 9cm 정도이고, 한손에 들어오는 정도이도, 갤럭시 Z 플립3 와 비교하였을때는 아래 그림과 같다.

 

Good

일단 크기가 작다. N100의 프로세서를 가진 미니pc 들은 이 제품외에도 여러가지가 있고, 사실 스펙도 거기서 거기다. 결국에는 디자인을 보고 결정을 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가장 깔끔한 디자인으로 보이고, 크기고 다른 N100 미니pc 들과 비교해도 작은 축에 속한다. (다른 동일성능의 미니pc 들은 대충 9cm이 넘는게 많다)

 

Bad

가격적으로 할인을 받지않고 사기에는 아깝다. 사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광군제와 같은 행사 때 사게되면 거의 반값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 pc 자체가 비싼가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할인을 매우 많이 받을 수 있는 시기가 있는데, 그런 시기를 놓치게 되면 괜히 손해를 보고 사는 느낌이 든다.

 

Bad

개인적인 부분인데, 포트구성이 아쉽다. 서버용으로 산거라 사실 HDMI 포트가 3개씩 필요가 없다. 그리고 서버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3개씩 필요한 상황이 있을까? LAN 포트도 두개씩 필요가 없다. 오디오잭도 필요가 없다. 또한 USB type c 포트도 없다. 그리고 전원공급용 전용어댑터가 있기는 한데, USB type c포트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었으면 훨신 좋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Bad

중국산이라 신뢰도가 높지 않다. 윈도우 11 프로가 설치되어 있고, 정품인증도 되어 있다. 그렇지만 다른사람들 후기를 살펴보면 중국산이라 믿지 못하여, 다시 윈도우를 클린설치 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총평

사실 이런류의 미니pc들은 데스크탑과 같은 pc와는 달리 스펙상 한계가 있고, 그 활용도를 미리 정하고 사는 제품이다 보니 (아닐수도 있음) 최소한의 스펙 요건만 만족한다면 그 이후에는 가격, 디자인적인 요소를 보고 구매하는 제품이다. 원래도 그렇게 비싼제품은 아니긴 하지만 할인할 때 산다면 가격적인 메리트가 분명히 있으며, 크기도 이정도면 책상위에 올려놓고 쓰기에도 무난하고, 모니터 뒤에 숨겨도 무리가 없다. N100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pc 중 이정도면 디자인에서 가장 무난한게 아닐까 싶다.

(사실 디자인적으로나 스펙적으로는 Khadas가 크게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나 가격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을것 같다.)

반응형